2020/09 5

33.메타인지 학습법.리사 손

이런 책을 볼 때마다 드는 생각은 저자는 부모인가? 부모라면 아이는 몇 살인가? 성공적으로 아이를 키워냈는가? 일단 저자는 부모다. 남매인 듯 하고 아직 어린 것 같다. (성인이 되지않았다) 성공적이란 기준이 모호하긴 하지만 책 속의 아이들 행동으로 봐선 괜찮은 것 같다. 이런 기준을 세운 이유는 남의 아이를 다루는 것과 내 아이를 다루는 것은 엄청나게 다르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성공적이란 것도 대기업이나 훌륭한 일을 하는 사람이 아닌 독립적인 성인으로 성장했는가가 중점이다. 내용은 역시나 공부 잘하는 것과 연계된다. 행복한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하지만 공부 위주라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저자의 딸이 만4세 때 영어독서클럽 활동을 했다는 내용을 보고, 그럴 수 있겠다 했는데 글요약과 자신의 느낌을 글..

◇ 小小독서 2020.09.23

32.숨. 테드 창

이 책을 사고, 당신 인생 이야기를 샀다. 그리고 당신 인생 이야기를 먼저 보고 한참 지나서 숨을 봤다. 이야기를 하나씩 읽으면서 대체 이런 글은 어떻게 쓰는거야!하고 경외감 비슷한 감정을 느끼고 있다가 마지막 작가 노트를 보면서 와.. 어떻게 이런 소재로 이런 글을 쓰는거야?하고 다시 한번 놀랐다. 개인적으론 소프트웨어 객체의 생애 주기가 와닿았다. 개발자로서 이런저런 솔루션 개발에 참여했지만 그것들의 수명은 길어야 5년이었다. 새로운 버전으로 다시 만들어지던가, 사용되지 않거나. 여기선 특정 환경에서 돌아가는 인공지능을 20년인가 긴 시간동안 키우면서 겪는 이야기가 나온다. 환경보다 오래 살아남은 소프트웨어라니. 여튼 무척이나 흥미로웠다. 자식 키우듯 인공지능을 키우는 일은 미래세계에 충분히 일어날 ..

◇ 小小독서 2020.09.13

31.엄지소년 닐스.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애들 보여주려고 샀는데 그림이랑 내용이 예뻐서 다 읽어버림. 예전에 둠2인가를 다 깨고 심적정화를 위해 어린이사이트를 돌아다니던 그 때가 떠올랐다. (둠2와 인터넷이 잘 호환되지 않는군. 검색해보니 둠2는 94년작. 내가 그 이후에 했을거니... 그럼 난 어딜 다닌거지?) 린드그렌의 대표적인 작품은 말괄량이 삐삐로 알려진 이다. 애들이 말괄량이 삐삐에 흥미를 보이길래 책을 샀는데, 나만 좋아했던 기억이. 두 작품 모두 상상 속의 내용들이 살아 숨쉰다. 말도 번쩍 들어버리는 삐삐. 엄지소년 닐스, 태어나자 숨어버린 쌍둥이동생. 남매 앞에서만 재주를 부리는 시계 속 뻐꾸기. 언제부터 내게 이런 상상력이 사라졌는지 알 수 없지만 옛기억을 떠올려보면 나름 상상을 하면서 등하교했던 내가 보인다. 나만의 친구까진 ..

◇ 小小독서 2020.09.09

홈트? 아니 홈탁!

예전에 탁구세트를 만원인가에 사서 쟁여만 두다가 오늘 꺼냈다. 이른바 홈탁. 홈탁구. 마침 식탁이 6인용. 공찍힘이나 그런 건 방수처리되어 있는 천에 가려서 보이지 않는다. 찍힘이 생길 만큼도 안하겠지만. 국제 규격은 이렇지만 거실에 슈퍼싱글 침대만한 걸 둘 수도 없고 6인 식탁에 만족해본다. 가정용 탁구대 사이즈랑 얼추 비슷함.식탁이 조금씩 더 크다. 큰애하고만 쳤는데 엄청 좋아라한다. 둘짼 자기가 어느 정도 잘한다 여겨질 때 하려는지 온전히 형이 할 수 있게 옆에서 혼자 놀더라. 여튼 애 둘 다 만족도가 높다. 태권도학원도 이주나 못가니 티는 안 냈지만 신체적 놀이에 대한 갈증이 있었던 모양. 집에서 홈 탁 강추합니다.

◇ 날적이 2020.09.05

재택환경 업그레이드. 노트북

지난번은 옵션이었다면 이건 필수 업그레이드 사항. 새로운 노트북을 사기 전엔 10인치 엘지 투인원 노트북으로 일하고 있었다. 작은 화면으로 하루종일 개발하려니 눈알이 빠질 듯 했다. 뭐... 하루종일은 과장이려나. 어쨌든. 코로나의 확산세가 증가하고 매주 재택을 해야하는 시점이 되자 이건 아니다 싶어서 급여일에 빠르게 받을 수 있는 쿠팡에서 15인치 노트북을 샀다. 색상이고 뭐고, 대충 as생각해서 대기업 제품으로 픽해서 삼. 60만원이 휙 나갔다. 나름 노트북 플렉스인건가. os없는 버전이라 그 가격이고 os포함이면 10만원 가량 더 줘야할거. 구매한 건 엘지 울트라 어쩌구. 흰색이다. 응? 그새 가격이 올랐네. 여튼 기본 옵은 저렇다. 다음날 오전에 받아서 바로 설치. 그리고 오후부터 요걸로 일함. ..

카테고리 없음 2020.09.0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