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관글

[도덕적 허가 효과]와 명분, 그리고 결과

아맹꼬 2017. 5. 15. 11:30
728x90
놀랍게도 착한 일을 했다고 말하는 것만으로도 도덕적 허가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피험자들에게 강의를 알아듣지 못해 수업에 따라가지 못하는 외국인 학생을 도와주는 상상을 해 보라고 한 후 자선 단체에 기부하도록 한 실험 결과가 이를 증명한다. 남을 돕는 상상을 한 피험자 절반은 그렇지 않은 나머지 피험자들에 비해 내놓은 기부금이 훨씬 적었다.(200쪽)
 
 
우리는 '명분'에 얽매여 그것이 가져오는 '결과'를 제대로 헤아리지 못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그런 경우는 대개 그 당시에는 만족스럽지만 시간이 지나면 아쉬움이나 커다란 후회로 남게 되지요.
 
이런 모습은 우리의 이타적인 행동에서도 보여질 수 있나 봅니다. '윤리적 소비', '공정무역'과 관련해 저자는 가난한 나라의 저임금 노동착취 공장 반대운동이 비록 고매한 의도에서 출발했다 해도, 그 노동착취 공장 제품을 사지 않는 것은 잘못이라고 말합니다. 그런 공장이 소비자의 압력과 불매운동에 의해 문을 닫으면 기존 노동자들은 더 나은 일자리를 얻기는커녕 반대로 더 형편없는 일자리나 실직자가 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경제학자들은 진보와 보수를 막론하고 노동착취 공장이 가난한 나라에 득이 된다는 데 의문을 달지 않습니다. 제프리 삭스 컬럼비아대 교수는 "내가 걱정하는 건 노동착취 공장이 너무 많다는 게 아니라 너무 적다는 것"이라고 말했더군요.
 
여기에 더해 '도덕적 허가'(moral licensing) 효과도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도덕적 허가 효과는 착한 일을 한 번 하고 나면 이후에 선행을 덜 실천하는 것으로 보상받으려 하는 경향을 말합니다. 심리학자들이 다양한 실험을 통해 실제 그런 경향이 우리 인간에게 있다고 보여주었습니다. 에너지절약 전구를 구입하는 행위로 '내 몫을 했다'고 생각하면 조금 뒤에 잔돈 몇 푼 훔쳐도 '나는 좋은 사람'이라는 자기 인식이 흔들리지 않더라는 결과도 있더군요.
 
그래서 저자는 공정무역 제품을 할 이유가 없다고 단정합니다. 기껏해야 상대적으로 부유한 나라의 노동자에게 매우 미미한 금액을 보태줄 뿐이니, 차라리 더 싼 상품을 사고 그렇게 절약한 돈을 비용효율성이 높은 자선단체에 기부하는 것이 낫다는 주장입니다.
 
명분과 의도가 아무리 고매하고 그럴듯해도, 그것이 가져올 '결과'를 제대로 헤아리지 못하면 우리는 아쉬움과 후회에 빠질 수 있습니다.
이타적 행동도 그럴 수 있고, 정치도 그럴 수 있습니다.




----------------------------------------------------------------------------
예병일의 경제노트 2017년 5월 10일자



생각의 전환을 가지게 된 내용.


반응형

'◇ 보관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EBS 차별에 관한 실험 .. 우리 안의 차별  (0) 2017.07.20
TVN 어쩌다 어른 허태균  (0) 2017.06.27
가죽쇼파에 볼펜자욱 지우기  (0) 2017.01.23
Liftware Spoon  (0) 2017.01.20
홈플러스 레고 체험단 모집  (0) 2016.12.01